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뇌에 좋은 음식 TOP 10 소개~!

by 자작🚘 2023. 1. 8.

인간으로 태어났다면 누구나 똑똑해지고 싶은 소망이 있죠. 내가 똑 독하지 못해도 내 자식들만은 스마트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데, 그래서 뇌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많이 먹이려고 노력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음식들이 뇌 건강에 좋은지 10가지만 써보겠습니다.

 

1. 올리브유

처음부터 기름이 나온 이유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리 대부분은 기름에 튀긴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네 조리법에도 기름이 쓰일 일이 많죠. 그렇다면, 올리브유로 바꿔보세요. 올리브 유에는 뇌신경세포막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뇌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코코넛 오일도 해당이 되지만,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올리브유를 써봤습니다.

2. 흰 우유

슈퍼에 가면 너무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뇌에 좋은 음식이 바로 우유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설탕이 많이 들어간 바나나우유나 초콜릿우유등을 먹게 되는데요. 우유 자체가 지방이 있기 때문에, 설탕을 많이 넣어도 그리 달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런 흰우유를 딸기나 초코 우유로 달달하게 만들려면 정말 많은 설탕이 들어가야 합니다. 에너지 공급에는 좋겠지만, 비만이 되기 쉽죠.

 

하지만 흰 우유만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뇌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유는 많은 의사들이 권하는 완전식품입니다. 다만 지방이 조금 많기 때문에 , 저지방 우유로 드시면 좋고요. 학교에서 우유급식을 하는 이유도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에게 흰 우유를 먹게 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성장에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블루베리

요즘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뇌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입니다. 밖에서는 셰이크나 과실주 형태로 접하게 되는데요. 블루베리를 직접 사서 드시게 되면, 피토케미컬이란 성분이 뇌의 작동을 효율적으로 도와서 생각하거나 기억하고 습득하는 능력을 향상해줍니다. 또 공부와 관련된 스트레스도 해소가 됩니다.

4. 돼지고기

성장기에 가장 중요한 성분이 바로 단백질인데, 사실 가장 양질의 단백질은 살코기에 있습니다. 닭가슴살 보다 원래 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은 돼지고기 살코기입니다. 빨간색 고기에는 비타민B12가 아주 풍부하여 탄수화물을 에너지화하여 우리 몸에 사용되는 것을 돕는데 이때 뇌기능도 활성화해줍니다. 다만 돼지고기가 비싸고, 살코기에 해당하는 부분만 먹으면 더 가성비가 떨어져서 잘 못 먹는 것이죠. 소고기의 경우에는 포화지방이 많아서 혈관질환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5. 호두

머리 좋아지는 뇌에 좋은 음식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시는 게 호두가 아닐까 싶은데, 호두의 모양이 인간의 뇌와 유사하기 때문에 더 이런 얘기가 생기지 않나 싶지만, 실제로도 뇌 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메가 3 지방산을 비롯하여, 손상된 두뇌의 치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동물실험에서도 뇌가 퇴화하는 것을 예방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6. 브로콜리

만약 아이를 임신 중에 있다면, 브로콜리를 먹는 것도 좋은데, 이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태아의 성장을 촉진하게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더 건강하고 똑 독하게 낳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브로콜리 자체로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건강함 음식이라서 산모에게 아주 좋습니다.

7. 카레

일반 시중에 파는 카레에는 소맥분이 들어있지만 말고, 정통 인도 카레에는 커큐민 함량이 굉장히 높은데요. 이 커큐민이야말로 알츠하이머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할 만큼 뇌에 정말 좋은 음식으로 살려져 있습니다. 또한 뇌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돕는 다고 합니다. 인도 사람들이 똑똑한 이유가 여기에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8. 꽃게, 게

정말 맛도 좋은 게는 건강에도 무진장 좋은데요. 페닐알라닌 이란 성분이 두뇌에 자극을 주고, 또 붉은 고기에도 들어있는 비타민B12도 풍부해서 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할만합니다.

9. 귀리 , 현미

우리는 밥을 먹어야 하는 민족인데요. 그러다 보니 곡물을 먹게 되는데 이왕이면 현미나 귀리를 드셔 보세요. 정제된 흰쌀은 대부분 탄수화물 덩어리이지만, 도정이 덜된 곡류는 그 안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마그네슘, 인, 칼륨 엽산 등)이 들어있어서 종합적인 영양분 공급에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인간이 원래 곡물을 주식으로 한 것도 가장 간단하게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란 얘기도 있죠.

10. 등 푸른 생선

요즘에 고등어가 참 비싸죠. 한 손에(2마리) 거의 1만 원 가까이하다 보니까 경제적 부담이 생기는 것은 사실이지만, DHA가 풍부한 생선이 아이들 뇌에 좋은 음식이 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아이들 중에서는 생선을 싫어하는 애들도 있는데요. 그럴 때는 생선살만 올리유에 살짝 튀켜서 주면 좋아한답니다.

댓글